본문 바로가기

정보의 나날들./맥북의 나날들.

아이포토 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기기.



아이맥, 맥프로같은 고사양, 고용량의 맥을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크게 상관이 없으리라 생각되지만.

저처럼 저용량의 SSD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iphoto의 용량도 크게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당장에 저는 128기가에 부트캠프를 40기가로 해두고(다음에 다시 설치한다면 30으로 줄이고 싶음.)

나머지를 맥으로 돌려놨는데...

제가 쓰던 아이폰 사진만 옮겨왔는데도 벌써 18기가를 차지하더군요.

그래서 용량확보를 할 방법을 찾다가 아이포토 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길수가 있다하여서

시도해 보았습니다. ㅎㅎ




요즘의 1TB 2.5인치, usb 3.0 외장 HDD의 가격은 10만원 초반( 2013년 10월 기준.)정도이니..

맥북의 용량 128을 올리면 약 20만원정도가 드니 훨씬 효율적이지요(....)




나중에 따로 올리겠지만 저는 시게이트 Back Plu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게이트의 외장하드를 구매하면 paragon NTFS for MAC 무료라 따로 포맷을 변경하지 않아도

맥과 윈도우에서 쓸수가 있어서 편하지요!





이제부터 아이포토 라이브러리를 옮겨보겠습니다!


1. 일단 원래 자신의 iPhoto Library의 위치를 확인해야합니다.

저는 이미 외장하드로 옮겨서 사진으로 보여드릴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파인더 -> 좌측에 그림폴더 -> 안애 아이포토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2. 이 iPhoto Library를 복사합니다( command + c). 잘라내기를 하셔도 되는데

혹시 복사하다가 에러가 날수도 있으니 안전을 위하여 복사를!


3. 이 복사한 파일을 외장하드 안으로 붙여넣기를 합니다.


4. 복사 완료가 되었다면 option키를 누른 상태로 iPhoto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다른 보관함을 클릭합니다.



6. 그리고 자신의 외장하드를 클릭후 아까 전에 iPhoto Library를 옮겨둔 곳으로 가서 라이브러리를 클릭.



7. 그리고 아이포토가 잘 열리나 확인을 하신 후에 

원래 자신의 그림폴더에 있던 아이포토 라이브러리를 지우시면 퀘스트 완료!